2008년 5월 13일 화요일

ScribeFire를 사용한 첫 포스팅

블로그를 방문하셔서 친절하게 이런 훌륭한 FireFox 부가기능을 알려주신 barosl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리눅스에서의 블로깅이 아주 즐거워지겠네요.. 윈도우즈에서도 오히려 Windows Live Writer보다 자주 활용할게 될 것 같네요.. 물론 오프라인 블로그 문서 작성이란 큰 숙제가 아직도 낭아 있긴 하지만서두요.. ^^

[스크랩][공략] EXIT DS - 기본조작


윗 화면은 전체 맵과 남은 시간, 구출해야 하는 인원(오른쪽 아래), 맵아이콘설명(오른쪽 위)으로 되어있다.

Mr. ESC는 주인공
NPC는 구조요청자
EXIT는 비상구


구조요청자는 주인공이 직접 만나야 조종할 수 있게 된다.
구조요청자는 아이, 성인남녀, 뚱보, 개 등이 있다.
각 캐릭터마다 능력이 틀리므로 빨리 파악해야 쉽게 진행 할 수 있다.

그 리고 구조요청자를 조종해서 상자를 움직인다거나 특정 장소로 가도록 하는 등 직접 조작할 수 있다. 하지만 엘리베이터를 작동시키지 못하고...위에서 말한 것처럼 능력이 각각 틀리므로 초반에 충분히 이러저리 굴려보면서(?) 파악하도록하자.
아래화면에 오른쪽 위에 있는 아이콘은 터치팬으로 플레이 할 때만 사용하는데
위에 빨간 사람은 구조요청자를 자리에 고정시키는 기능을 한다. 즉, 따라오지않게한다.
아래 파란 사람은 구조요청자가 주인공에게로 오도록 한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구조요청자의 지능이 낮아서 잘 따라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하나하나 컨트롤 해줘야한다.

터치 조작 : 오른손잡이
L버튼 : 이동예약 ( 스타에서 shift + 클릭)
십자버튼 : 화면이동


버튼 조작 :

십자버튼 : 케릭터 이동
A버튼 - 밀기, 사용, 물건 줍기
B버튼 - 점프, 물속에서 잠수
X버튼 - 구조요청자와 물건교환, 구조요청자 조작
Y버튼 - 구조요청자 선택 화살표
R버튼 - 달리기
L버튼 - 구조요청자 따라오기,정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인공 기본조작 1 - 올라가기 (3칸) ↑, 점프해서 매달린 후 ↑

주인공은 3칸까지 올라갈 수 있다. 주인공이 몸이 2칸이므로 머리하나 정도는 더 올라 갈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인공 기본조작 2 - 내려가기 (5칸) 진행방향, 매달린 후 ↓

올라갈 수도 있으니 내려가는 것도 가능하다.
폴짝 뛰어서 내려오는 것(그냥 내려오기) 3칸.
매달렸다가 내려오는 것은 5칸까지 가능.
버튼으로 플래이시 그냥 못내려갈 경우에는 캐릭터가 벼랑끝에서 움찔하게 되는데 그때 한번 더 누르면 그냥 떨어져서 죽게된다.
꼭 벼랑끝에서 아래를 눌러 매달린 후 떨어지도록 하자.




주인공 기본조작 3 - 점프 (5칸) B버튼

주인공은 5칸까지 점프할 수 있는데 제일 밑 그림처럼 5칸을 점프할 경우에는 매달리게 된다.
터치팬으로 할 경우에는 4칸까지 제자리에서 점프해서 매달릴 수 있다.
5칸은 뒤에서부터 달려와서 점프해야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인공 기본조작 4 - 밀기 (1칸) A버튼

주인공은 박스 한칸짜리를 밀 수 있다.
당길수는 없으며 오직 밀 수 밖에 없다.
버튼 사용자는 A버튼으로 밀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인공 기본조작 5 - 기어가기 ↓

주인공은 세로로 2칸이상의 공간이 있어야 걸어갈 수 있지만, 길이 한칸이면 기어가는 수 밖에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크랩] VirtualBox에서 Guest Windows XP USB 인식 문제 해결 방법

원본 URL:virtualbox usb문제 해결

virtualbox 설치시 주의해야 할 것


1. 설치 후 <시스템 - 사용자와 그룹>에서 자신의 계정 그룹관리에 들어가면 제일 밑에 vboxusers라는 그룹이있다. 속성에서 자신의 계정을 추가 시켜준다.

2. vbox 모듈 setup

/etc/init.d/vboxdrv setup

3. usb 인식 문제 해결법

sudo gedit /etc/init.d/mountdevsubfs.sh

다음 4개부분의 주석을 지워줍니다... # 이걸 삭제

 # Magic to make /proc/bus/usb work
#
#mkdir -p /dev/bus/usb/.usbfs
#domount usbfs "" /dev/bus/usb/.usbfs -obusmode=0700,devmode=0600,listmode=0644
#n -s .usbfs/devices /dev/bus/usb/devices
#mount --rbind /dev/bus/usb /proc/bus/usb


다음으로 터미널 창에

sudo gedit /etc/udev/rules.d/40-permissions.rules

입력 후

# USB devices (usbfs replacement)
SUBSYSTEM=="usb_device", MODE="0664"

위의 부분을 밑에 처럼 바꿔 주면된다.. 664를 665로

# USB devices (usbfs replacement)
SUBSYSTEM=="usb_device", MODE="0666"



아래는 -------------------------------------- http://kldp.org/node/87542 발췌

우분투에서 VirtualBox를 설치한 후 윈도우xp를 사용하시는 분께선 USB를 인식시키고자 할 때
이런 메세지가 뜨면
Not permitted to open the USB device, check usbfs options


1. 터미널 창을 열어 아래 명령어를 친다

sudo gedit /etc/fstab


2. 편집창이 열리면 글 제일 아래에 다음의 글귀를 추가합니다.

#usbfs
none /proc/bus/usb usbfs devgid=46,devmode=664 0 0


3. 재부팅 하고 VirtualBox를 실행 시킨 후 자신이 원하는 USB를 선택하면 인식이 올바르게 됩니다


재부팅까지 했으면 virtualbox에서 usb장치를 설정할 수 있다. 이때 usb키보드는 연결안하는 것이 좋다. 자동으로 인식

가상머신 설정에 가면 usb장치메뉴가 있는데 거기서 사용하려는 장치를 추가시킨 후에

가상머신을 시작하면된다.

[스크랩] 부 창출 사이클(The Wealth Cycle)

원본 URL:http://blog.daum.net/pasture/7641092

세계 최고의 재정 전문가이며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시크릿' 의 공동 저자인 로럴 랭마이어의 '당신도 부자가 될 수 있다' (시공사)에 보면 부 창출 사이클(THE WEALTH CYCLE) 이라는 단어가 눈에 뛴다.
사람들은 흔히 '로또'복권에 당첨되면 바로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당첨률은 극히 희박하지만 말이다.
그런데 우리가 '로또' 복권에 당첨되지 않고도 부자가 될 수 있는 확률은 '로또' 복권에 당첨되는 확률보다 더 어렵다고 보지 않는다.
적어도 필자가 만난 대부분의 부자들은 스스로 공부를 열심히 하고 노력을 해서 부(富)를 이룬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가끔 해외토픽을 보면 수천만 달러의 복권에 당첨되거나 상속을 받은 사람들 중에서 파산하는 경우를 본다.과연 왜 이런 일들이 일어나는 것일까?
아마도 돈 다루는 기술이 부족해서 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부를 창출하는 사이클을 알지 못해서라고 생각된다.
자..그럼 로럴 랭마이어의 '부 창출 사이클' 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첫 번째로는 상황 분석(Gap Analysis)이 있다. 현재의 본인의 재정상황과 향후 재무계획에 대한 명확한 파악이 있어야 한다.
몇 년 안에 이사를 가야 한다거나 아이가 학교에 입학하거나 미혼인 사람들의 경우에는 결혼을 해야 한다는 등의 재무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준비 방안이 마련되어 있는가?
또는 월평균 수입에서 월평균 지출의 규모가 지나치게 많은 건 아닌지..절세에 대한 준비와 노력은 얼마나 하고 있는지 다시 한번 따져봐야 할 것이다.
두 번째로는 재정 상태 요약(Financial Baseline)으로 현재 재정 상태를 기본 손익 계산 형태를 작성하여 수입과 지출을 적고, 대차대조표에는 자산과 채무를 적어보는 과정을 말한다.
특 히 부부간에는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저녁 식사를 하고 한번 쯤은 맥주나 차 한잔 하면서 우리 가정의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를 그려보도록 하자.물론 전부 공개를 원칙으로 하고 서로간의 충분한 믿음과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어야 겠다.
대차대조표는 일정시점의 자산과 부채의 상태를 알려주는 양식이고 손익계산서는 일정 기간의 수입과 지출에 대한 내용을 자세하게 알 수 있는 양식이다.이것을 기업의 입장이 아닌 한 가정의 입장에서 하나하나 적어나가고 1년에 한번 정도의 변화 상황을 살펴보면 우리 가정의 재무 리스크와 향후 목표,실천방향에 대해서 어느 정도 파악이 가능할 것이다.
세 번째로는 자유의 날(Financial Freedom)이라는 것으로 일정한 주기마다의 목표 달성 시점을 말한다.
'난 앞으로 3개월 동안 500만원을 모을꺼야..'
'난 올해 전체 자산의 30%를 증가시킬꺼야..'
'현재의 아파트를 처분하고 3년 후까지 XX동의 OO아파트를 반드시 구입해야겠다..'

적어도 이러한 계획을 세우고 하나하나 실천하다 보면 언젠가는 목표를 달성할 시기가 올 것이고 그 '자유의 날' 을 상상하면서 기분 좋게 투자형 인간으로 살아보도록 하자.
'목표가 없으면 실천이 없고 실천이 없으면 성공이 없다' 라는 말을 기억하는가?
네 번째의 부의 창출 사이클은 부채 관리(Debt Management) 이다.
너무나 교과서 같은 얘기라고 치부하기에는 너무나 중요한 부분이다.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어서 현재 소유하고 있는 용인의 아파트를 담보로 부동산 담보대출을 받아서 다른 지역에 전세를 안고 부동산에 투자를 하려는 은퇴한 60대 주부님을 상담한 적이 있다.
현재 고정으로 발생하는 월 수입은 연금과 금융소득으로 200만원 남짓한데 만약에 2억 5천만원 정도의 부동산 담보대출을 받으면 한 달에 160만원 이상의 이자가 발생한다.그래도 굳이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고 하신다.
난감할 때가 한 두 번이 아니다.부채를 우습게 보면 안된다.그 이자비용이 직접 지출되는 부분과 함께 투자를 못한 부분의 기회수익까지 감안하면 대출 등의 부채를 쉽게 쉽게 생각하지 말자.
다섯 번째는 고정적인 현금 창출원(Cash Machine)을 만들자 이다.
부를 창출하는데 정해진 월급 외에 별도로 들어오는 현금 수입원을 만들어 놓도록 하자.
이자수익과 연금이나 주식투자의 배당금,연말정산 소득공제의 적절한 활용,별도의 과외 수입을 창출해서 1+1의 효과를 최대한 발생시키는 게 중요하다.
요즘에는 인터넷의 발달로 일반인들도 조금만 노력하면 별도의 부수입을 올리는 기회가 많아졌다.
물론 현재의 직업에 충실하고 본업에 전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언제까지 명확하게 정해진 현금 흐름만을 따를 것인가?
여섯 번째의 사이클은 부 창출 계좌(Wealth Account) 이다.
수 입의 일부를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자신에게 먼저 베풀라는 개념을 뜻한다. 이 돈을 WAPP, 즉 부 창출 계좌 우선 지급금(Wealth Account Priority Payment)이라고 하는데 자신에게 투자하는 비용은 아끼지 말자는 것이다.
자격증 공부를 한다거나 자기계발을 위해서 지출하는 비용을 아끼다가는 고여있는 물의 썩음을 알게 될 것이다.항상 흘러야 하고 서서 걷는 자는 동사(凍死)하지 않는다고 한다.
일어서서 걷자.그대로 주저 앉아 있기에는 우리의 인생이 너무 짧다.
걷다가 때로는 뛰기도 하고 뛰다가 쉬는 게 걷는 걸로 삶의 진행 방법을 바꾸도록 하자.
주저 앉아 있는 건 쉬는 것이 아니다.
일곱번째의 부 창출 사이클은 바로 예측하기(Forecasting) 이다. 수입, 지출, 자산, 부채와 기타 다양한 변수를 모두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물론 사람이 살아가다 보면 부득이하게 예상하지 못한 일들이 발생 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이 역시 월평균 수입의 3배수 정도의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CMA나 MMF통장에 넣어둔다면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한 긴급 예비자금의 마련은 되었다고 볼 수 있겠다.
하 지만 우리가 간과하기 쉬운 것이 분명히 내년에 전세 만기라서 전세금을 올려줘야 한다든지 집안의 가장이 은퇴를 앞두고 있어서 은퇴를 해야 한다든지 식의 예상할 수 있는 고정 지출사항이 있는데도 이를 파악하고 있지 못해서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따라서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수입과 지출에 대한 다양한 케이스와 예상을 함께 병행하면서 현재의 재무상황에 맞는 목표를 정하고 실천하는 과정이 필요하겠다.
여덟번째의 부 창출 사이클에는 자산 배분(Assets Allocation) 이 있다.
특히 요즘 같은 조정기일 때에는 효율적인 자산배분을 해서 일정 수익창출과 리스크를 회피하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분산투자가 하나의 대안이라는 것인데 단기,중기,장기의 기간별 배분과 함께 수익성,유동성,안정성의 투자 위험도(Investment Risk)에 따른 자산배분을 실천해야 하겠다.
원 금 손실에는 밤에 잠도 못 자는 사람이 수익률이 좋아질 거라는 금융기관 직원의 얘기만 믿고 여유 자금의 대부분을 공격적인 주식형 펀드에 가입한다던가 2~3년 후에 아파트 중도금을 내야하고 잔금 까지 내야 함에도 불구하고 7년짜리 장기주택마련저축이나 장기상품에 가입하는 식의 투자는 안될 것 이다.반대로 어디에 투자할 지 몰라서 몇 년간이나 MMF등에 수 천 만원을 묻어두는 사람들도 우리 주 변에는 상당히 많다.
따라서 본인의 투자 내역을 가만히 살펴보면서 어떻게 하면 제대로 된 분산투자인지를 따져보고 실천 하도록 하자.
마지막은 사고방식 조정(Conditioning) 이다.
이는 우리의 삶 자체를 경제적인 사고방식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출 퇴근 시간에 오고 가면서 보고 듣고 느끼는 모든 정보와 인터넷,신문,TV등을 통해서 알 수 있는 모든 내용들이 모두 투자와 연결되도록 생각해야 한다. 다른 나라의 경제상황과 국내 경제 상황의 흐름과 향후 전망에서부터 어느 지역에 어떤 아파트가 분양하고 있는지, 어느 지역에 어떻게 도로가 뚫리고 지하철 연장선이 들어가는지 등의 기사들이 투자관점에서 어떤 효용이 있고 어떤 활용가치가 있는지를 고민해 봐야 한다.
단순히 남에게 아쉬운 소리 안하고 그냥 묵묵히 열심히 만 살아가면 된다는 식의 현실 안주적인 생각을 버리고 머릿속의 뇌의 모든 코드를 투자와 재테크에 맞춰야 한다.
동 물적인 감각이란 인간이 어떤 행동을 하기 위해서 무엇을 판단하고 결정을 내린 뒤에 행하는 것에 반해 그런 판단 과정을 거치지 않고 (마치 습관처럼) 행동함으로써 보통의 경우보다 반응시간이 매우 빠른 경우를 빗대어 표현한 것이라고 한다면 투자에 있어서도 이미 어떤 현상에 어떻게 반응을 보일 것인가를 평소에 미리 연습하고 노력해서 몸에 베어 놓으면 충분히 투자에서 승리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iPhone을 기다려야 할지 아니면 Windows Mobile 기반 스마트폰으로 가야할지..

아직 결정을 못내리겠다..
마음같아서는 iPhone을 그냥 기다려 보고 싶지만.
국내 이동통신사를 도저히 믿을 수가 없다.
LGT Oz 정도의 요금제라면 써보고 싶지만
그렇지 않다면...... 생각하기도 싫다.. ㅠ.ㅠ
우선은 가지고 있는 PDA로 일반적인 메일보기,
웹서핑, 일정관리에 어느정도의 Traffic이 발생하는지..
WM에서 iPhone 대비 얼마나 편리한지
시험해 봐야 할 것 같다.

Linux에서 첫 포스팅

회사에서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메인 노트북에 리눅스를 깐 이후로 웹이 아닌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사용한 첫 포스팅이다.


업무용 PC OS로 리눅스를 사용하면서 불편한 점은 별로 없었지만 Windows Live Writer 같은 오프라인 블로깅 도구가 없다는 점은 약간 아쉬웠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도구도 썩 만족스러운 것은 아니고 BloGTK를 사용하고 싶지만 Blogger.com을 완벽히 지원해 주지를 못한다.


점점 데스크탑으로서 리눅스 컴퓨팅에 익숙해진다. 나뿐만이 아니라 많은 사람이 리눅스, 맥 컴퓨팅에 익숙해져서 윈도우즈 점유율을 50% 이하로 끌어내려 보다 다양하고 풍족한 환경에서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P.S. 포스팅하는데 사용한 프로그램에서 BloGTK와 동일한 치명적인 문제점을 발견하였다. 세상에.. 블로그 포스트에 제목을 사용할 수가 없다니.. ㅜㅜ

[스크랩] Surround Sound Formats

 

You haven't experienced a movie until you hear it in surround sound

What Is Surround Sound?

Surround sound refers to the use of multiple audio tracks to envelop the movie watching or music listening audience, making them feel like they're in the middle of the action or concert.  The surround sound movie soundtrack allows the audience to hear sounds coming from all around them, and plays a large part in realizing what movie makers call "suspended disbelief".  "Suspended disbelief" is when the audience is completely captivated by the movie experience and is no longer aware of their real-world surroundings.

True surround sound formats rely on dedicated speakers that literally and physically surround the audience.  There is one center speaker which carries most of the dialog (since the actors usually speak while making their on-screen appearance), and part of the soundtrack.  There are left and right front speakers that carry most of the soundtrack (music and sound effects), and may carry parts of the dialog (when the director wants to intentionally off-set the source of the dialog to either side, from its default dead-center screen location).  There is a pair of surround sound speakers that is placed to the side (and slightly above) of the audience to provide the surround sound and ambient effects.  Finally, a subwoofer can be used to reproduce the low and very low frequency effects (LFE) that come with certain movies (e.g., the foot-stomping bass effects in "Jurassic Park" and "Godzilla").

A typical surround sound home theater system

A typical surround sound home theater system
(picture courtesy of Dolby Laboratories)

There are virtual surround sound algorithms (e.g., Sound Retrieval System [SRS] and other proprietary algorithms) that make use of only two left and right speakers and psycho-acoustics effects to emulate true surround sound formats.  While we think the result is a more expansive soundstage with better ambiance, we have not heard a virtual surround sound implementation that comes anywhere close to resembling a true surround sound system.  For the purposes of this discussion, we shall focus only on the true surround sound formats (that is, those that rely of multiple dedicated speakers).

Dolby Digital

Dolby Digital logoDolby Digital (formerly known as Dolby AC-3, where AC-3 is short for audio coding 3) is the de facto surround sound standard in today's home theaters.  It is the surround sound format used in thousands of movie theaters today.  And, since about the mid-1990's, it has become available for home theater use by  consumers.  Today, a large percentage of the DVD-Video titles come with Dolby Digital surround sound.  Dolby Digital content first appeared on LaserDisc, since DVDs only emerged in the Spring of 1997.  (Incidentally, Hi-Fi VHS still only supports up to Dolby Surround Pro-Logic.)

Not only is Dolby Digital the standard for DVD-Video, but it is also part of the new High Definition TV (HDTV) standard.  It is used in pay-per-view movies and digital TV channels of digital satellite broadcasting (e.g., DIRECTV system).  Dolby Digital is the successor to Dolby Surround Pro-Logic.   The Dolby Digital surround sound format provides up to five discrete (independent) channels (center, left, right, surround left, surround right; giving it the "5" designation) of full frequency effects (from 20 Hz to 20,000 Hz), plus an optional sixth channel dedicated for low frequency effects (LFE), usually reserved for the subwoofer speaker.  The low frequency effects channel gives Dolby Digital the ".1" designation.  The ".1" signifies that the sixth channel is not full frequency, as it contains only deep bass frequencies (3 Hz to 120 Hz).

Readers should note that not all Dolby Digital soundtracks have 5.1 channels of audio.  Those that are have the designation "Dolby Digital 5.1".  Since Dolby Digital is a flexible surround sound format that supports up to 5.1 channels, Dolby Digital soundtracks could have one channel of audio (mono, designated as "Dolby Digital 1.0"), two channels of audio (stereo or Dolby Surround Pro-Logic, designated as "Dolby Digital 2.0"), or five channels of audio (designated as "Dolby Digital 5.0").  In fact, the Dolby Digital 2.0 soundtrack is required for all Region 1 (U.S. and Canada) DVDs.  To learn more about Dolby Digital, read this Dolby Digital reference page.

DTS Digital Surround

DTS Digital SurroundAn alternative and competing format to Dolby Digital is DTS Digital Surround, or just "DTS".  Like Dolby Digital, DTS is another 5.1-channel surround sound format that is available in movie theaters, and as an optional soundtrack on some DVD-Video movies for home theater viewing.  But unlike Dolby Digital, DTS is not a standard soundtrack format for DVD-Video, and is not used by HDTV or digital satellite broadcasting.

The primary advantage of DTS is that it offers higher data rates than Dolby Digital, leading many home theater enthusiasts to claim that DTS is better than Dolby Digital in sound quality.  The down side is that a DTS soundtrack uses more of the disc's data capacity due to its higher data rate.  This fact plus the fact that DTS is not a standard soundtrack format for DVD-Video makes DTS an optional 5.1-channel surround format that is actually available on few DVD-Video movies.  There are far more DVD-Video titles with Dolby Digital soundtracks than there are those with the DTS surround sound format.  For additional information about DTS, read this DTS reference page.

Dolby Surround Pro-Logic

Dolby Surround Pro-Logic emerged in home theater systems in the early 1990's.  It became the surround sound standard for Hi-Fi VHS, and is still the standard for today's analog TV broadcasts, since the Dolby Surround Pro-Logic signal can be encoded in a stereo analog signal.  If you have an "older" Dolby Surround Pro-Logic receiver, you can still enjoy movies from DVD-Video, since all DVD-Video players down-mixes the Dolby Digital information to the Dolby Surround Pro-Logic format, and outputs the signal as a stereo audio pair. 

Extended Surround formats
Dolby Digital EX™, THX Surround EX™ & DTS Extended Surround™ (DTS-ES™)

Just when you thought 5.1-channel Dolby Digital and DTS surround sound were enough, at the leading edge today are two new "Extended Surround" formats, namely THX Surround EX™ and DTS Extended Surround™ (or DTS-ES™ for short).

THX Surround EXThe THX Surround EX format is jointly developed by Lucasfilm THX and Dolby Laboratories, and is the home theater version of "Dolby Digital Surround EX™", an Extended Surround sound format used by state-of-the-art movie theaters.  Lucasfilm THX licenses the THX Surround EX format for use in receivers and preamplifiers.  And as of November 2001, Dolby Laboratories has begun to license what is THX Surround EX under its own name, Dolby Digital EX™, for consumer home theater equipment.  (Since THX Surround EX and Dolby Digital EX are equivalent, we will refer to THX Surround EX and Dolby Digital EX interchangeably, with preference for the former since that name has been around longer.)

THX Surround EX is the Extended Surround version of Dolby Digital 5.1, while DTS-ES is that of DTS 5.1.  The difference between the new Extended Surround formats and their 5.1-channel surround sound counterparts is the addition of a surround back channel, whose corresponding speaker is placed behind the audience.  This allows certain soundtrack effects to be presented behind the audience, thereby achieving more enveloping and complete 360° surround sound.  (Remember that in the 5.1-channel surround sound formats, the surround speakers are placed one on each side of the audience - not behind them.)  Additionally, while the Extended Surround sound format calls for one surround back channel, two surround back speakers are generally recommended for better envelopment.  Acknowledging this widely accepted industry position, some high-end receiver manufacturers have introduced "7.1-channel" capable receivers, with decoding and sometimes amplification for the two extra surround back channels.

DTS Extended Surround (DTS-ES)Both THX Surround EX and DTS-ES Matrix surround sound encode the surround back channel information into the surround left and surround right channels (similar to the way the center channel is encoded for Dolby Surround Pro-Logic).  This cross-channel encoding is referred to as matrix encoding, since the surround back channel is encoded and later decoded (or derived) from those of the surround left and surround right channels.  Because of this matrix encoding scheme, the surround back channel is not a true discrete channel and is technically considered a 5.1- channel format.  And for this reason, they are sometimes referred to as "Dolby Digital 5.1 EX" or "DTS 5.1 ES".  To refer to these matrix encoded Extended Surround formats as 6.1-channel would be wrong.  (When we use quotes, as in the "7.1-channel" reference above, we are recognizing that it may not be a true discrete 7.1-channel system.)

A true 6.1-channel format: DTS-ES Discrete 6.1

DTS-ES can optionally support a fully discrete surround back channel.  That is, the surround back channel has it own data stream and is truly independent from those of the surround left and surround right channels.  This true 6.1-channel format is appropriately called DTS-ES Discrete 6.1 (in contrast to its matrix counterpart, DTS-ES Matrix).  And as with DTS-ES Matrix, this discrete format is better realized with two surround back speakers.  So our comment above about high-end manufacturers implementing "7.1-channel" receivers and preamplifiers for this purpose still holds true.

The Extended Surround formats are completely backwards-compatible with their 5.1-channel counterparts.  That is, THX Surround EX is backwards compatible with Dolby Digital 5.1, and DTS-ES Matrix and DTS-ES Discrete 6.1 are backwards compatible with DTS 5.1.  Additionally, DTS-ES Discrete 6.1 is backwards compatible with DTS-ES Matrix.  In order to hear the matrix Extended Surround formats, you will need a THX Surround EX, DTS-ES Matrix, or a generic "6.1-channel" decoder in your receiver or preamplifier and use the digital audio output of your DVD player.  To hear DTS-ES Discrete 6.1, you will need a DTS-ES Discrete 6.1 decoder in your receiver or preamplifier.  In any case, you will also need six or seven channels of amplification, and one or two extra speakers for the surround back channel.  Rest assured, you can still use your existing (or a soon-to-be-purchased) DVD-Video player, as long as it features Dolby Digital and DTS digital output.

Movies and DVDs featuring Extended Surround

"Star Wars: Episode 1 The Phantom Menace" is the very first movie to feature the new Dolby Digital Surround EX format (though Dolby Digital Surround EX playback is offered only in the finest state-of-the-art movie theaters).  Even up until now, only a handful of movies have been released with the new Dolby Digital Surround EX format.  For lists of theatrical movie titles with Dolby Digital Surround EX soundtrack, click here for previous releases and here for upcoming releases.  

Likewise, only a few DVDs released to date have either THX Surround EX or DTS-ES.  The first DVD with THX Surround EX is "Austin Powers: The Spy Who Shagged Me", while the first with DTS-ES 6.1 Discrete is "The Haunting".  "Terminator 2: Judgment Day (Ultimate Edition)" DVD features both THX Surround EX and DTS-ES Discrete 6.1.  If you're interested in DVDs with Extended Surround sound, our DVD New Releases and Upcoming Releases pages designate those DVD titles that are available in either THX Surround EX or DTS-ES.